고대 로마 유적지 여행 가이드 - 이탈리아부터 영국까지

고대 로마 제국의 유산인 콜로세움부터 하드리아누스 방벽까지, 이탈리아부터 영국까지 고대 로마 유적지를 정리해봅니다.

콜로세움 (출처: 위키백과)

로마 제국의 흔적을 따라가는 여행

로마 제국은 약 2,000년 전 유럽, 북아프리카, 서아시아까지를 지배했던 세계사 최대 규모의 고대 제국 중 하나입니다. 오늘날 유럽 곳곳에 남은 로마 유적들은 도시 건축, 토목, 군사, 법제도의 상징으로서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는데요. 이탈리아에서 프랑스, 스페인, 영국 순으로 로마 제국의 문화적 흔적이 뚜렷한 유적지 7곳을 알아봅니다.

이탈리아

1) 로마 콜로세움 (Colosseum)

로마의 콜로세움은 서기 80년에 완공된 고대 원형 경기장으로, 검투사 싸움이나 동물 사냥, 처형 등을 위한 공개 오락 장소였습니다. 약 5만 명 이상 수용 가능했던 초대형 구조물로 로마 건축 기술의 결정판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포로 로마노 (Roman Forum)

포로 로마노는 콜로세움에서 도보로 약 5분 거리에 있는 로마의 정치와 경제, 종교 중심지였던 광장입니다. 오늘날에도 법정, 시장, noopener noreferrer신전, 개선문 등의 유적이 남아 있어, 고대 로마의 도시 구조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공간입니다.

퐁뒤가르 수도교 (출처: 위키백과)

프랑스

3) 님(Nîmes)의 원형 경기장

프랑스 남부 님은 ‘작은 로마’로 불릴 정도로 로마 유산이 많이 남아 있으며, 그 중심에는 지금도 공연과 투우 경기를 열 수 있을 정도로 보존 상태가 좋은 원형 아레나가 있습니다.

4) 퐁뒤가르(Pont du Gard) 수도교

퐁뒤가르 수도교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고대 로마 수도교입니다. 3층으로 이뤄진 아치형 구조는 수압 조절, 무게 분산, 경사 배수 시스템이 모두 고려된 기술의 결정체로 평가되며, 당시 님 시내에 물을 공급하던 구조로, 현재도 도보로 위를 걸을 수 있습니다.

스페인

5) 메리다(Mérida) 고대 극장

스페인 서부 메리다는 로마 제국의 '히스파니아 루시타니아 주'의 수도였으며, 오늘날 극장, 원형 경기장, 다리, 신전 등이 광범위하게 남아 있습니다. 특히, 고대 로마 극장(Teatro Romano)은 여름마다 실제 공연이 열릴 정도로 보존 상태가 뛰어납니다.

6) 세고비아 수도교(Aqueduct of Segovia)

세고비아 수도교는 약 15km 거리의 산에서 세고비아 도심까지 물을 끌어오던 완벽한 로마 수도 시스템입니다. 약 2만 개 이상의 석재를 시멘트 없이만 연결하여 지금도 그대로 유지 중이며, 로마의 수리공학이 얼마나 정교했는지 보여주는 상징적인 유산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하드리아누스 방벽 (출처: 위키백과)

영국

7) 하드리아누스 방벽 (Hadrian’s Wall)

영국 북부를 가로지르는 이 성벽은 로마 황제 하드리아누스가 브리튼 북쪽 부족의 침입을 막기 위해 세운 방어선입니다. 길이는 약 117km에 달하며, 현재도 도보 트레킹 코스로 인기가 많습니다. 로마 제국이 브리튼까지 확장되었다는 강력한 증거이자 제국 국경 방어 전략의 대표적 사례이기도 합니다.

로마 유적 여행 시 알아두면 좋은 팁

  • 입장권 사전 예약 필수: 콜로세움, 세고비아 수도교 등은 성수기에 대기 시간이 길 수 있어 사전 예약은 필수입니다.
  • 도보화 지역 많음: 로마 포럼, 메리다 유적 등은 걷는 시간이 많으니 편한 신발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 해설 앱 활용: 로마 제국 유적 전용 AR 및 가상 해설 앱 활용 시 좀 더 깊은 이해가 가능합니다.
  • 야경 투어 추천: 콜로세움, 님 원형 경기장은 야경이 특히 아름답기로 유명합니다.